천연발효 사과식초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과는 주로 피부 미용이나 변비, 항암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사과를 식초로 만든다면 더 몸에 좋겠지? 라는 생각에 기대를 하게 됩니다.


사과는 폐에도 좋고, 소화불량, 고혈압, 빈혈, 노화방지 등의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로회복에도 좋은데요, 그 이유는 사과에 있는 당분 및 유기산, 팩틴이 우리의 몸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어느정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사과식초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쉽고 빠른것도 있고.. 천천히 오래 걸리는 것도 있는데..


제가 볼땐 오래 걸리는게 맞는것 같고.. 설탕 범벅 속성 사과식초 만드는법은.. 정말 건강을 위한건지 좀 의문입니다.





첫번째 방법



1. 이왕이면 상처 없는 사과가 좋지만, 주로 상처나고 먹기에 너무 많거나 좀 물러져가는 사과를 버리기 아까워 사과식초로 만들기도 합니다.


2. 사과 1Kg당 1g의 이스트균이 필요(슈퍼에 가서 드라이 이스트 구입)


3. 사과 잘라서 깨끗하게 씻고, 시중에 파는 식초에 담궈둔다(살균을 위해)


4. 깨끗해진 사과를 믹서기로 갈아준다.



5. 용기에 담는데 2/3 정도만 채워져야 한다.


6. 이스트를 넣어서 잘 섞어준다.


7. 공기중에 있는 초산균이 들어가야 식초가 되는데, 통풍 잘되는 가제 등 천을 덮어주고 고무줄이나 끈으로 잘 동여맨다.


8. 그 위에 10원짜리 하나 올려둔다.


9. 직사광선이 미치지 않고 온도가 일정한곳에 두는데, 25~28도 정도가 가장 좋다. 30도 넘으면 잡균이 생길 수 있음



10. 3,4개월 지나면 십원짜리가 청록색으로 변하는데 엷은 흰 막을 볼 수 있다.


11. 두꺼운 막이 생겼으면 잡균이 들어간것이니 실패.


12. 그 뒤로 5,6개월 더 숙성시킨다.


13. 원액은 독하기 때문에 물을 3배에서 5배 정도 넣어 희석해 먹어야 한다.


14. 하루 세번정도 먹어주면 좋음..




빠르게 만드는 방법은 요즘 티비에도 많이 나오는... 용기에 설탕 때려부어서 만드는것 인데..


과연 이게 건강에 무슨 큰 도움이 될까 싶고 당분도 상당할텐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꺼려집니다.



식초만드는법은 서점에 가셔서 전문 서적을 한번 읽어보시는게 훨씬 낫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