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이런저런 것들을 보다보니.. 매일 먹는 습관을 들이면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하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은법.. 너무 과하진 않게 매일 밥상위에 올라와도 좋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추려서 골라봤습니다.


저는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서 '음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간단한 진리 입니다. 매일 달고 짜고 지방, 칼로리 높은 음식만 먹는 사람과, 싱싱하고 몸에 좋은 음식만 먹는사람..


쌍둥이 처럼 유전자 등 신체적인 조건이 비슷한 사람이라면 후자의 식습관을 가진사람이 훨씬 건강하게 될 것 입니다.


어떤 음식들이 좋은지 알아봅시다.





건강에 좋은 음식 중 매일 먹어도 좋은 것들은?





★ 올리브 오일


여기서 말하는 것은 엑스트라 버진 오일(Extra Virgin Oil)을 말 합니다. 화학적 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오일 자체 중에서도 산도가 1% 이하로 낮은 품질이 좋은 오일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바로 드셔도 좋습니다.







어떤 점이 몸에 좋냐면요.


• 올레산 : 단일불포화지방산 <오메가-9> 55%~83%
• 리놀레산 : 다가불포화지방산 <오메가-6> 3.5%~21%
• 팔미트산 : 포화지방산 7.5%~20%
• 스테아르산 : 포화지방산 0.5%~5%
• 리놀렌산 : 다가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0.5%~5%


이런것들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상당히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거기다가





토코페롤, 페놀, 폴리페놀, 스콸렌 등 항산화 물질도 들어있으며, 탄화수소 등 미량의 필수 미네랄이 포함되어있고, 위액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속도 편안해지고 변비와 소화불량에도 좋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도 줄여주며, 유익한 콜레스테롤 분비는 도와준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뼈와 뇌 발달에도 좋다고 하니 온가족이 함께 드세요^^


아참 강아지 키우시면 같이 먹여주세요~! 소형견 작은 티스푼, 대형견 한스푼이라고 하는데 조금 더 먹여도 전혀 나쁠것 없습니다.^^


가열하지 마시고 그냥 드시거나, 샐러드 등 음식에 뿌려 드셔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올리브오일 속에있는 지방산도 지방이므로 많이 드시는건 추천드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혈당을 신경써야 하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도 어느정도 섭취를 해야 괜찮은지 담당의사와 이야기 해보시구요. 많이 드시면 혈중 중서지방 농도가 올라갈 수 있으니 하루 한두숟갈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열과 빛에 약하기 때문에 보관할때도 햇볕이 들지 않는곳에 두시구요.. 투명한 병보다는 어두운병, 그보다 더 좋은건 캔 안에 들어있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도 지방이라 피의 흐름에 별로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 코코넛 오일... 은 좀 잘못 알려진것 같아요.



'미국 임상영양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렸던 논문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 섭취군, 코코넛 오일 섭취군을 비교해봤더니 코코넛오일 쪽이 뱃살이 더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중간 사슬 지방이라는게 있는데 흡수가 굉장히 빠르고 간으로 바로 전달되어서 에너지 전환도 빠르고, 신진대사가 촉진되어서 체중 조절에 약간이나마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반대의견 및 주의점


코코넛 오일 100g당 87g의 포화지방산(좋지 않음) 입니다. 성인 일일 허용 포화지방산이 20g 정도라고 하는데요. 상당한 수치 입니다. 오히려 심장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며

 실제로 논문들을 찾아보면 열대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코코넛오일을 매일 섭취해도 심장병이나 혈관질환이 없다는 말이 나오는데, 그들은 따로 동물성 지방을 섭취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코코넛오일을 통해서 그것을 보충하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검증된 올리브 오일이 나은듯 해요.


언제 어디서부터 갑자기 슈퍼푸드로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제 개인적 의견과 여러 글들을 찾아보면.. 그 어떤 논문에도 코코넛오일이 건강에 좋다는 실험결과가 나온적이 없다고 합니다. 혹시 좋은 정보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 마늘


마늘이 몸에 좋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 있을까요?


냄새 한가지 뺴고 백가지가 유익하다고 해서 마늘은 ‘일해백리(日害百利)’ 식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단군신화에도 곰이 백일동안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죠^^  마늘은 슈퍼푸드에서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구하기도 쉽고 섭취도 편리하구요! 





1. 항균작용이 뛰어나다! - 특히나 요즘처럼 더운 여름철에 식중독 유발균인 황색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대장균, 비브리오균, 장염균 등은 마늘에게 힘을 쓰지 못합니다!  고대 이집트, 로마, 그리스, 중국, 인도 등에서는 기생충 예방 약으로 마늘이 쓰이기도 했을 정도 입니다. 


2. 혈관질환에 좋다! - 고혈압 뿐만이 아니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에도 좋습니다. 중성지질 농도를 낮춰주고, 혈행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3. 항암 음식이다! - 유기성 게르마늄, 셀레늄 등이 암세포를 억제 한다고 합니다. 동물 실험을 통해서 간암, 폐암, 위암을 예방한다는 것또한 입증이 되었다고 해요


4. 치매에도 좋다고!! - 거기다가 알리신, S-알릴 화합물 등은 치매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 강화 및 스트레스 해소 등등 셀 수 없는 효능이 있습니다.






★ 양파


재미있는 사실 중 하나.. 프랑스 호텔에서는 신혼부부들에게 양파 스프를 준다고 해요^^. 정력에 좋다나 뭐라나~ 그 이유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과 알리인 성분이 정력증진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94살까지 살았던 중국의 유명 정치인 등소평 역시 가장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로 양파를 꼽았습니다.





유화 아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체온을 높여 줍니다. 이 성분은 생으로 먹을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벽에 있는 지방성분을 케르세틴이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기름을 그렇게 많이 먹는 중국사람들의 심장병 발병율이 낮은 이유는 양파라는 말이 많은 이유죠!


저는 마늘 양파는 매일 드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은 건강에 좋은 음식 중 국가대표급이라고 생각합니다.!






★ 달걀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이 풍부 합니다. 얘는 세포막 만드는데 필수 입니다. 하루에 달걀 두개만 드셔도 필요한 영양소 절반은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일부 사람들은 노른자가 콜레스테롤 덩어리라 먹지 않는다고 하는 분도 계시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 입니다.^^ 하루에 서너개 매일 드셔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콜린은 두뇌신경 전달 물질이기도 하기 때문에 학생부터 노인까지 모두 좋습니다. 비타민E는 노화방지에 좋으며 단백질은 피부와 간 건강에 필수 입니다. 술로 인한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는 시스테인 그리고 레시틴이 있습니다.


눈, 탈모 등에도 좋다고 해요!










★ 사과(껍질째 드세요!)


사과 하나에는 섬유질이 4.5~5g이 들어있습니다. 하루 섬유질 10g이면 내장지방 3.5% 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껍질을 깎아내고 드시는 것은 사과를 잘 몰라서 행동 입니다! 사실 사과 뿐만이 아니라 다른 과일, 야채 등 먹을 수 있는 껍질은 다 드셔야 합니다.


사과라고 써놨지만 제철 과일은 다 건강에 좋은 음식 입니다. 하지만 과일을 너무 많이 드시면 당 섭취가 많아지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구요. 과일 갈아 드실때 제발 시럽이나 설탕은 빼고 먹는 습관을 들이세요 ㅜㅜ







★ 계피


계피의 항산화 성분은 상당히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1티스푼을 먹으면 일일 권장량의 22%에 해당하는 망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망간은 뼈, 성호르몬 분비, 혈액응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가장 대표적인 계피 효능은 '항균작용' 입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무려 미라 만드는데 계피를 사용했다고 하네요!





★ 브로콜리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고 항산화 식품 하면 브로콜리는 거의 빠지지 않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 피로회복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려 레몬보다 두배나 많다고 해요!


칼슘, 칼륨, 인, 비타민A, 비타민B1,B2 등이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도 좋고, 신경계통에도 좋다고 해요. 그래서 인지 의외로 자폐증에도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설포라펜은 위방, 유방암 등 항암효과로 유명한 성분인데, 폐질환에도 도움을 주고, 심혈관을 보호하기도 한다네요!



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있고, 칼슘도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플레인 요거트


사람들이 마트에 파는 요거트, 요구르트 종류들이 유산균 어쩌고 해서 정말 건강에 좋은줄 알지만 이건 정말 대국민 사기극 입니다. 설탕 당분 덩어리 입니다. 정말 건강 생각하신다면 설탕, 과당 등이 들어가지 않고 건강한 유산균이 가득한 플레인 요거트를 드셔야 합니다.





장건강은 면역력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고 합니다.


차라리 집에서 플레인 요거트를 만들어 먹는 방법을 익혀서 해드시는게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 상술에 너무나 관대하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현명해져야 합니다.






귀리


우리나라에서 귀리 효능이 유명해진 이유는 다이어트 때문 입니다. 이것도 일종의 상술인데.. 사람몸에 존재할 수 없는 숙변 마케팅을 아직도 써먹더군요..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굶으면서 하는 살빼기는 무조건 실패 입니다. 신진대사가 나빠지기 때문에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귀리는 아베나코사이트 성분 때문에 정력에 좋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실제로 남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귀리의 효능은 심장질환 예방, 동맥경화 예방,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도 하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어린이 성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슈퍼푸드 중에 뭔가 힘이 딸리는(?) 느낌이 들어요..;


있음 드시고 없음 말고.. 그래도 되는 느낌..






콩 종류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릴만큼 영양소가 매우 풍부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구매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점수를 따져보자면 마늘, 양파와 함께 건강에 좋은 음식에 필수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지방, 저칼로리에 단백질이 높아서 간, 근육 등의 건강에도 좋고, 칼슘도 풍부해 뼈, 치아, 피에도 좋습니다.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호르몬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하다고 해서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뽑힙니다.






★ 아보카도


남미쪽에서는 건강을 챙길때 빠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10과 2키로 짜리가 인터넷에서 15000원~18000원 정도 하더군요. 마트에서는 좀 더 비싸겠죠? 매일 챙겨먹기는 경제적으로 좀 부담이 됩니다.


원산지가 멕시코인데 껍질이 악어 껍데기 처럼 생겼다고 해서 악어배로 불리기도 합니다.

(지금은 필리핀, 아르헨티나, 하와이, 이스라엘, 캘리포니아 등에서도 재배가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알려져있을 만큼 훌륭한 음식 입니다.


뭐가 들어있나 봅시다~!





아보카도 100g에는


<지방 18g, 칼륨 720mg, 비타민B2 0.21mg, 비타민C 62mg, 비타민B6 72mg, 비타민E 1.34mg, 식이섬유 5.30mg>이 들어있고 지방 함유량이 높아 '숲 속의 버터'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혈관에도 좋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가격만 싸면 매일 먹고 싶습니다. ㅜ





★ 잎채소 ★


상추, 케일, 시금치 등 잎채소들이야 말로 저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양소도 풍부하고 마트에 가시면 각종 잎채소 들을 아주 저렴하게 팔고 있습니다. 밥먹을떄 씻어서 같이 먹으면 훨씬 덜 먹게 됩니다.



매일 먹어도 나쁘지 않고 우리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에 매일 적당량의 수분섭취도 필수라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막 2리터 그렇게 먹는다고 좋은것 아니예요~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식습관도 다르니까요!


그래도 6~7잔 이상은 꼭 드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