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마이걸 진이라는 멤버가 거식증으로 인해서 몸이 약해져 활동을 잠시 중단하게 되어서 '거식증'에 대한 관심이 많이 커지고 있습니다. "거식증이면 그냥 음식 못먹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이 위험하고.. 이건 특정약으로 치료되는 것도 아니라서 상당히 회복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거식증 초기증상 및 거식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거식증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살이 찌면 미워진다는 강박관념인 경우가 많습니다...


거식증의 초기증상은 딱 이거다! 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몇가지 대표적인 증상을 보면... 우선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음식을 먹고나서.. "나 살찌면 어떻하지..", "아.. 또 먹었어.."라는 생각과 함께 토하고싶다는 생각이 들면.. 거식증 초기증상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배부른 것이 싫어지고..  남들이볼때.. 아니 객관적으로도 밥 반공기 정도만 먹었는데도.. 많이 먹었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 살이 찌는것에 대한 공포심과 거부감이 극에 달하게 되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몸이 망가져도.. 계속 음식 자체를 거부하게 됩니다.


즉 음식=나 행복을 망치는 것. 이렇게 세뇌가 되어버리는것 같이요....



거식증이 어느정도 진행이되면.. 살기 위해서 최소한의 음식을 섭취하고도 구역질이 나고 토를 하게 됩니다. 음식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니 거식증 부작용으로 탈모, 손톱 부러짐 그리고 피부도 상당히 안좋아지구요.. 뼈도 약해지고 다치면 잘 낫지가 않습니다.



거식증 정신질환으로 분류가 되어있는데... 면역력이 확 낮아지면서 온갖 합병증에 시달려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거식증 사망률이 왠만한 질병보다 더 높은 5~10% 정도니까요.


거식증의 경우에는 진행될수록 몸 보다 정신이 더 빨리 무너지게 됩니다... 기운도 없고 배는 고프고.. 사회생활도 해야하는데 먹으면 체중증가 생각이 먼저 나게 되어서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게 고민하게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스트레스 또한 극심해지구요.




본인의 의지만 강하다면.. 그리고 주변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준다면 거식증 치료는 훨씬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거식증 치료를 받지 않게되면 주변사람들과의 관계도 악화가 됩니다.  사람이 먹지 못하면 신경질적으로 변하게 되는것은 누구나 마찬가지 인데. 여기다가 자기애,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상화에서 거식증이 많이 시작되기 때문에 감정기복이 상당히 심해지고.. 항상 우울한 상태가 됩니다.




거식증이 장기화 되는 경우에는 나이가 젊어도 생리(월경)가 끊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이 들어오지 않아 영양섭취가 불가능하게 되면 우리 몸은 지방, 근육에 축척되어있는 에너지를 쓰게 되는데.. 나중에는 장기와 심장에 있는 영양까지 쓰게 되어 심장마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거식증 원인은 어떻게 보면 외모지상주의 사회와 본인의 낮은 자존감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날씬한 사람이 아름다움의 기준이 되고있고 나 또한 사랑받으려면 굶고 말라야 한다는 강박이 생기게 되지요..  



운동을 해서 빼는게 정석이고.. 굶어서 빼면 우리 몸이 굶는것에 익숙해져서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굶었던 사람이 허겁지겁 먹는것 처럼 신체 또한 그 영양을 쓰지않고 축척하려고 하는 성질이 생기다 보니.. 오히려 요요가 오고 더 찌게 되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거식증은 신경내분비, 중추 시상하부 등의 이상으로 생기기도 하는데.. 많은 거식증 환자들이 주변과 내 몸을 비교하며 계속 해서 본인을 채찍질 하며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마음의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멘탈 문제가 큽니다..




 거식증 치료의 경우에는 사람마다 원인도 다르고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블로그에서 글읽는다고해서 나아지는 것은 없습니다. 일단 전문의를 찾아서 꼭 상담을 받으시구요..


 여기서 글로 말씀 드릴 수 있는것은.. 당신은 충분히 이쁘다는 것 입니다...




 세상에 건강한것 보다 예쁜게 어디있을까요??


 남과 비교하지 마시고... 건강해야 가족들과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과..(모쏠도 언젠가는!) 오늘도 내일도 일상을 보내며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 입니다.



 당신은 이쁩니다!! 제발 굶지마세요~! 건강을 위해서 우리 모두 운동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