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블랙커런트'가 나오고 나서 또 검색해보신 어머니들 많으시죠?^^ 매일 방송에서는 이게 짱이다 하다가도 어느새 요것이 또 무슨 질환에 와따 입니다! 이러고.. 도대체 뭐가 최고라는건지 매번 헷갈립니다.


이번엔 또 블랙커런트는 뭐람... 경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지하자금과 관련이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요. 베리류의 열매 입니다.


어떤 블랙커런트 효능이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블랙커런트'가 이름이 뭔가 좀 어렵고 있어 보이긴 하는데.. 특별한건 없습니다.


녹내장에 효과있다. 눈 질환에 효과가 있다 이런 말들은..


방송에 나오는 <블랙커런트> 단어를 <포도>로 바꿔도 똑 같을 것 입니다.




눈에 매우 좋다며 분위기 띄우고



우리가 가지고 태어나는 시신경에 100이라면.. 나이가 50이 되면 그 절반 정도로 줄어든다고 해요. 이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며.. 나이가 들어서도 눈이 좋다면 노화가 다른 사람보다 더디거나, 눈을 그동안 덜 혹사시켰다던지.. 


아니면 넓은 곳에서 멀리보는 생활습관을 가졌거나.. 타고난 건강일테지요.




일단 '눈에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결국 다른 과일이나 열매류와 별로 다를 것 없는 설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매번 이런 혹하는 효능과 함께 의사들이 나와서 칭찬하는 이유는.. 방송 컨텐츠도 있겠지만.. 누군가는 이걸 들여와서 팔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노화의 원인이 활성산소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이겠죠.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활성산소란?



<만병의 주범으로 불리며.. 심장질환, 당뇨병, 백내장, 파킨슨병, 관절염, 알레르기 천식, 암, 만성피로 증후군, 피부노화, 고혈압, 위궤양 등을 일으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나쁜것으로 알고있지만..


보통 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곳에선 불이 붙지 않죠?


우리 몸의 에너지도 산소가 있어야 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산소가 우리 몸에 들어와 화학반응을 하게 되고 그게 활성산소로 바뀌게 되는데..



몸에 침투한 나쁜 세균 및 적들을 백혈구가 이겨내는데 무기로 쓰기도 하지만..


활성산소가 너무 많아지게 되면 정상적인 세포까지 무차별 적으로 공격하게 되고..


세포가 죽게되면 우리 몸이 병들게 됩니다.




그래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제'가 필요하게 되는거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직,간접 흡연, 인스턴트 음식, 심한 운동 등으로 인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것이 '안토시아닌' 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에좋은음식 하면 빠지지 않는 비슷한 종류의 블루베리나 포도에도 많습니다.


예전에 베리류 유행타면서 눈에 최고로 좋은 음식이다! 이러면서 광고 때리는거 보셨죠?


돌아가면서 하는 겁니다.


블랙커런트 효능이 특별하진 않으며 그냥 구하기 쉽고 저렴한 포도 드셔도 되요..




안구 질환뿐만 아니라, 항산화제를 풍부하게 섭취하게되면 우리의 피부에도 좋아지고 장기 건강에도 좋을 것 입니다.


도움이 되는 정도이지.. 이걸 눈이 좋아지는 음식으로 과대포장 하는 업체나 사람들은 피하세요!



블랙커런트는 '낙엽 활엽관목' 분류 되어있습니다. 히말라야, 중부 북부유럽쪽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요즘에는 폴란드 쪽에서 블랙커런트가 상당히 많이 재배되고 수출이 된다고 하네요. 


블랙커런트 묘목을 사서 재배해볼까? 하는 생각도 하실 수 있습니다.


다 자란 블랙커런트 나무 한그루에서 약 4~5kg정도의 블랙커런트 열매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데 농작물을 키우는게 보통일이 아닙니다. ㅜㅜ





블랙커런트는 눈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관절염,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먹어서 딱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블랙커런트에 있는 영양분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 입니다. 





블랙커런트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오렌지의 4배라고 하는데.. 이걸 4배이상 섭취하려면 상당히 많이 먹어야 겠지요..


비타민C의 경우에는 우리 밥상에 올릴 수 있는 초록식물들에도 꽤 많으니..


특별히 뭘 먹어서가 아니라.. 일상적인 식단에서 충분하게 섭취가 되어야 합니다.




안토시아닌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도 풍부하고.. 블랙커런트 종자유의 경우에는 알파 리놀레닉산감마 리놀레닉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하다고 하네요. 몸에 좋은 음식인것은 틀림 없습니다.


그런데 블랙커런트 가격이 파는곳마다 너무 다릅니다.


1kg에 8천원 하는곳도 있고 3만원 가까이 하는 곳도 있습니다.;;


많이 싸지고 마트에 나오면 한번쯤 먹어보는 것도 좋으나.. 굳이  병을 낫게 하겠다고 찾아 드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가벼운 운동과 제철 음식, 과일만 잘 챙기셔도 충분하다고 봅니다.